아찔한 10cm 하이힐을 신는 이유는 뭘까?

안녕하세요 일상이 화보가 되는 일상화보의 MD 클레어입니다♡
여자들이 하이힐을 신는 이유는 뭘까요?

클레어의 키는 173cm이에요~너무 다짜고짜 인가요🤣

이번주 월요일은 클MD의 개인적인 행사가 있었던 날이라 일상화보의 예쁜 아티카 원피스를 입고 하이힐을 신고 출근했어요~

일상화보의 베스트셀러중 하나인 아티카 원피스예요^^

갑툭튀로 말씀드렸던 클엠디의 키는 173이에요 저는 그 날 10cm의 힐을 신고 출근을 했고 저희 대표님 포함 전 직원분들께서 저를 우러러 봐 주시더라구요! 꺄하! 기분 좋던데용~🤣🤣🤣


지미추 스틸레토 하이힐
@pinterest


오늘은 하이힐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 해요~




■ 하이힐 유래

현대에서는 일반적으로 뒷 굽이 높은 구두를 의미하지요! 그러나 중세에 남성 귀족들의 패션 용품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이힐을 즐겨신던 중세남자
@pinterest



기원전 3,500년 경의 이집트에서 시작된 사치품의 일종이었던 하이힐이에요!

누구나 다 자신을 예쁘게 꾸미고 싶은데 하물며 돈까지 많은 사람들은 어떻겠어요~ 이러한 고위층의 욕망이 만들어낸 사치품인 하이힐!

하이힐을 신음으로써 자신보다 하위 계급인 사람들보다 더 커보이려는게 그 목적이었다고 합니다. 그 후, 그리스와 로마제국 등을 통해 유럽 전역으로 하이힐이 퍼져 나갔다고 하네요~




아찔한 하이힐
@pinterest



당시 하이힐의 목적은 말씀드렸던 고위층이 자신을 꾸미기 위한 것과, 말을 탈 때 발걸이에 발이 잘 걸리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래서 하이힐은 아이러니하게도 남성들이 주로 신는 신발이었고, 여성들은 다소 늦게 신게 되었다고 해요.



초핀 옛날 하이힐
@pinterest



여성 사이에서 하이힐이 유행한 계기는 15세기경 터키지역에서 만들어진 ‘초핀’이라고 해요~ 17세기경이라는 글도 있는데 비슷한 시기인 것 같으니 넘어가도록 해요

초핀은 코르크창을 두껍게 댄 높은 구두예요

이미지 보시면 요즘 통굽 슬리퍼 같은 느낌도 나네요~



하이힐 몇센티까지 신어봤니
@pinterest



이 슈즈는 굽이 최소 20cm에서 75cm나 되었다고 하네요! 75cm이면 30인치인데, 웬만한 남성 허리사이즈 아닌가요?

물론 이 초핀을 신고서 정상적인 활동은 어려웠겠죠! 그래서 그들 옆에는 수행원이 있었구요, 수행원이 있다는 자체는 ‘난 돈이 많아~’ 하는 표현이었던 거죠.

결국 여성에게서도 부의 상징이 된 하이힐입니다.



하이힐은 경제력
@pinterest


그런데,

남성들이 하이힐을 신지 않게 된 이유! 뭘까요?

시대를 거치며 왕정이 점차 폐지되는 국가들이 늘어났고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작업 능력에 굉장히 비효율적인 하이힐은 퇴출 1순위였던거죠!



로저비비에 하이힐 창시자
로저 비비에(Roger Vivier), 출처 : 로저비비에 홈페이지



우리가 잘 아는 예쁜 여성용 하이힐의 역사는 의외로 길지 않다고 해요! 1954년 프랑스의 구두 디자이너 로저 비비에(Roger Vivier)에 의해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 하이힐 효과

이거는 무조건 키가 커보이는게 1등 답이고, 더 자세히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하체의 비율이 늘어나서 다리가 길고 날씬해 보인다는 거예요!




또한 하이힐을 신으면 왠지 허리도 곧게 펴게 되고 허리에 힘이 들어가면서 똥배가 들어가 보이는 효과를 주기도 해요. 허리를 펴고 움츠렸던 어깨를 펴니 당연히 가슴도 더 드러나서 섹시한 매력이 어필되는 거죠.



노란색 하이힐 스틸레토
@pinterest


영국 국민의료보험 소속 정신과 의사 세실리아 드 펠리스 박사에 따르면 여성에게 발은 성적 매력 포인트 중 하나라고 해요. 하이힐을 신으면 더 길어보이고 더 날씬해 보이며, 하이힐을 신으면 서 있을 때의 포즈도 달라지게 되지요. 여성의 신체 부분 가운데 남성들이 좋아하는 부분을 돋보이게 만들기도 하구요. ^^ 하이힐은 심리적으로도 상승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이힐의 높이는 곧 여성의 경제적 지위와도 직결이 되어 성공한 여성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라고 하네요. (중앙일보 라이프스타일, 하이힐 멋지고 건강하게 신는 12가지 방법 에서 발췌)






하이힐의 좋은 효과를 먼저 말씀드렸는데, 반대로 좋지 않은 부분도 있어요!🤨

  • 관절염 : 무릎은 체중을 견디는 중요한 부분인데 7cm 이상의 하이힐은 무릎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발목압박 :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들도 삐끗하는 경우가 많아요~그만큼 균형잡기가 힘들기는 합니다. 하이힐은 바닥이 평평한 슈즈가 체중을 분산시켜주는 것과 달리 발목에 모든 체중을 싣게 되지요. 발목이 버티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 쉽게 삐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복사뼈가 부러지기도 한다고 해요. 발목은 한 번 부러지면 관절염에 쉽게 노출이 되니 조심! 또 조심해야 겠습니다.
  • 아킬레스건 손상 : 종아리 근육의 긴장으로 아킬레스건에 반복적인 자극을 주게 되고 통증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 발가락 변형 : 굽이 높은 하이힐은 발가락에 체중이 쏠리면서 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뿐 아니라 물집이나 혹이 생기기도 하고 발바닥에 굳은 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 종아리 근육통 : 아킬레스건 손상과 연결되는 얘기이기도 한데요, 반복적인 자극이 근육에 무리를 주어 불필요한 근육까지 과하게 발달을 시켜 종아리에 알이 생기게 됩니다. 종아리 알 푸느라 맥주병으로 종아리를 밀어본 경험 다들 한 번씩 있지 않으신가요? 하하

이런 고통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 중에 최고는 안신는게 베스트이지만 너무 극단적인 방법인 것 같아요. 다른 방법으로 해소해 보기로 해요.



하이힐을 신은 옛날여자
@pinterest


우선 하이힐을 신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거예요 클엠디는 차가 없으면 하이힐을 잘 신지 않는 편이에요. 차에서 편한 신발로 운전을 하고 차에서 내릴 때 하이힐로 갈아신어요.


하이힐 대신 플랫슈즈
@pinterest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는 낮은 플랫형태의 가방에 들어갈 수 있는 슈즈를 챙겨요. 목적지에 도착해서 하이힐로 갈아신고 신고 왔던 플랫은 가방에 쏘~옥!! 넣어줍니다!



화려한 엘리베이터
@pinterest

또한 계단을 오르는 것은 괜찮지만, 내려가는 것은 무조건 피해 주세요! 여자분이라면 느끼실 거예요! 왠지 나혼자 쾅쾅 거리며 내려오는 것 같은 무안함. 소리도 소리이지만 발에 엄청 무리가 갑니다. 무조건 엘리베이터 탑승하세요.

그리고 꾸준한 하체운동!! 각종 근육과 척추 손상 방지를 위해 하체와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인 스쿼트를 추천합니다.


■ 하이힐 굽높이 계산하기

요즘 구두 디자인들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질 정도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 디자인이 많아요~ 우와 진짜 신기하다….근데 나한테 어울릴까?! 예쁘다..! 갖고싶다!! 등의 반전의 반전 매력의 욕망이 끓어오르죠

하지만 굽이 높다고 무조건 예뻐보이는 건 아니에요~ 자신에게 맞는 굽 높이 계산법이 있다고 해요!

  • 첫번째는 자신의 키 X 0.04 입니다. 키의 4%면 충분하다고 해요! 클엠디는 173cm이니까 4%를 계산해보면 6.92가 나오네용!

이잉…~한 달에 한번 신을까 말까인데 하루만 고생해도 되겠….죠 뭐 ㅎㅎ

  • 또 다른 계산법이 있는데요!

(본인 신발 사이즈(mm) – 70mm) x 0.17 입니다. 저는 ( 250 – 70 ) x 0.17 = 30.6mm 입니다. 처음 계산법이랑 꽤 많이 차이가 나네요^^

(본인 신발 사이즈(mm) – 70mm) x 0.17 입니다. 저는 ( 250 – 70 ) x 0.17 = 30.6mm 입니다. 처음 계산법이랑 꽤 많이 차이가 나네요^^

어떤게 정확한거다! 라는 건 없고 원하는 굽높이보다 다 적은 수치가 나오는거 보니 높은 굽은 안신는게 좋다~ 이런 정도의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이상 여성의류 쇼핑몰 일상화보의 MD 클레어가 전해드린 하이힐👠 이야기였습니다^^


(사진 출처: 일상화보 및 핀터레스트)

20201113
@Claire



0 공감은 힘이 됩니다~
Claire

One thought on “아찔한 10cm 하이힐을 신는 이유는 뭘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