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레더는 무엇일까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영어)

비건레더 란 무엇인가?

@pinterest

밀레니얼 세대가 주목하는 화두 중에 하나,

바로 친환경 가치 소비이다.

이에 따라, 요즘 패션업계에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라 불리는 비건레더(vegan leather)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동물을 착취하지 않고 환경을 고려하는 패션이다.

이름만 들으면 착한 소재로만 만들어졌을 것 같은 비건레더. 과연 비건레더는 무엇일까? 정말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인 것일까?

@pinterest

비건 레더는 무엇인가?

사실 비건 레더(Vegan Leather)와 인조 가죽(Fake Leather)은 같은 뜻이다. ‘비건’ 하면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계란, 우유 등의 동물성 식재료까지 완전히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뜻한다. ‘비건’이 패션 용어로 쓰인다면 동물성 원료나 동물 실험을 거친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동물 가죽을 사용하지 않은 가짜 ‘가죽’ 소재이다. 비건 레더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는 다양하다. 플라스틱과 같은 합성물과 코르크와 같은 천연 소재가 있다.

합성 피혁(Synthetic Leather)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는 플라스틱 기반 재료인 폴리염화비닐(PVC)과 폴리우레탄(PU)이다. ‘가짜’ 가죽을 의미하는 또 다른 용어로는 플러더(pleather)가 있는데, 이는 주 재료인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플라스틱 가죽’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역시 인조 가죽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인조 가죽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 두 가지 합성물질 때문에 비건 레더가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코르크, 다시마, 버섯 심지어 파인애플 잎과 같은 친환경 재료로 인조 가죽을 만드는 움직임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아직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비건 레더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어쨌든 인조 가죽은 가공 공법에 따라 내구성과 오염에 강하고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촉감이 특징이다. 진짜 가죽 제품을 사용하면 내구성이 약해, 오염이나 스크래치로 제품이 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건 레더는 그러한 단점을 커버한다.


비건 레더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pinterest

합성 피혁은 진짜 천연 가죽과는 전혀 다른 화학 제품과 공정으로 만들어진다. 인조 가죽을 만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플라스틱 코팅과 패브릭 안감을 결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코팅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이것이 친환경적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비록 폴리염화비닐(PVC)를 요즘은 훨씬 덜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비건 레더의 구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PVC는 밀폐된 공간에서 잠재적인 위험 물질 다이옥신을 방출하며 특히 화상을 입었을 경우 매우 위험하다.

폴리염화비닐보다 좀 더 개선된 현대적안 플라스틱이 폴리우레탄(PU)다. 하지만 폴리우레탄은 제조 중 방출되는 유해 독소와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석유 기반 폴리머와 같은 결함이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친환경적이지 않다. 현재 업계애서는 폴리우레탄의 결함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또한 인조 가죽은 신축성을 위해 프탈레이트(바닥재, 접착제, 비누, 샴푸 등의 결합제로 사용되는 화학 약품)와 같은 가소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프탈레이트의 종류에 따라서는 독성이 매우 강하다. 이것은 글로벌 환경보호단체 그린 피스에 의해 ‘가장 환경적으로 해로운 플라스틱의 단일 유형’으로 묘사되고 있다.


비건 레더는 무슨 냄새가 날까?

@pinterest

비건 레더 혹은 인조 가죽은 폴리염화비닐(PVC)과 폴리우레탄(PU)으로 만들기 때문에 종종 화학 물질에서 맡을 수 있는 이상한 냄새가 난다. 흔히 ‘이상한 생선’ 냄새로 묘사되며 본질적으로 냄새를 제거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폴리염화비닐은 고약한 냄새를 발산하는 위험한 독소를 배출하고 있다. 때문에 비건 레더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는 특수성 때문에 냄새 문제 해결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새로 구입한 제품에서 냄새가 난다면 가죽 전용 아로마를 이용해 제거하거나 혹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자연스럽게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비건레더가 무엇인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고,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그래서 과연 우리는 어떤 소비를 해야할지 함께 고민해보자.

비건레더? 진짜레더? 뭘 사야할까

<출처: 패션엔미디어>

https://www.fashionn.com/board/read_new.php?table=1002&number=33507

<옷이날개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osiswing

2 공감은 힘이 됩니다~
옷이날개

옷이날개는 옷, 신발, 스타일, 패션에 관련된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내일 뭐 입을지, 우리들의 오랜 고민을 해결해줄 고민 해결사를 만나보세요.

One thought on “비건레더는 무엇일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