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놀아주기 엄마가 기억해야 할 5가지

아이와 놀아주기 참 어렵다

아이와 놀아주기, 서로 간의 애정도를 높일 수 있고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지만 아이랑 놀아준다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재밌게 놀아주고는 싶은데 방법을 모르는 엄마들도 많이 있더라구요. 오늘은 엄마랑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할 때 기억해야 할 5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아이를 통제하려고 하지 마세요.

아이를 통제하려고 하지 마세요.
출처: unsplash

습관적으로 아이가 어떤 행동을 잘못했을 때 ‘그러면 안 돼!’ 라고 말할 때가 있어요. 장난감을 아이가 갖고 노는 데 ‘저 놀이법이 아닌데’ 하고 그걸 가르쳐 주려고 하기도 하죠. 물론 그럴 수는 있지만, 아이가 놀이에서만큼은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어야 해요.

아이들은 자기만의 방식이 타인에게 거부를 당하면 점점 자신감을 잃게 되면서 놀이에 대해 흥미를 잃을 수도 있고 집중력도 저하될 수 있으니까요.

아이가 다양하게 해보면서 어떤 방법이 하고 있는 놀이를 재밌게 만들어 주는지를 직접 알아가고 재미를 스스로 붙이는 것이 좋아요

2. 놀아준다 생각하지 말고 함께 놀아봐요 아이와 놀아주기

놀아준다고 생각하지 말고 함께 놀아봐요
출처: unsplash

상당히 많은 엄마들이 아이와 ‘놀아준다’라고 생각하며 아이에게 맞춰주는 경우도 많아요.

엄마가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할 때 스스로 즐겁다는 느낌을 가져야 아이한테도 그 마음과 행동이 전해지지 않을까요?

어른들에게도 놀이는 필요해요. 아이와 즐겁게 놀도록 노력하면 아이의 건강에도 훨씬 도움을 줄테니까요.

3. 나의 속도에 신경 써주세요

나의 속도에 신경 써주세요
출처: unsplash

엄마가 아이의 속도보다 한 걸음 앞서서 행동을 하고 있거나, 말의 속도가 빠르다면 아이가 스스로 표현하고 생각할 기회를 주지 못해서 놀이의 중심이 아이가 아닌, 엄마가 될 수 있어요.


아이와 놀아줄 때 아이의 속도에 맞춰주는지 생각하고 신경 써 주세요! 다만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다면 차라리 아이가 장난감을 잡고 움직이면 같이 움직이는 똑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4. 아이와 눈을 마주치세요

아이와 눈을 마주치세요
출처: freepik

보통 아이와의 놀이에서 엄마는 아이가 놀이 중인 손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죠. 그렇게 되면 아이가 어떤 곳에 시선을 두고 있는지를 잘 모를 수 있답니다.


때문에 자주 눈을 마주치면서 아이가 바라보는 것에 시선을 함께 두고, 아이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하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반응해주면서 함께해 주세요

5. 아이를 꼭 안아주세요

아이를 꼭 안아주세요
출처: freepik

아이와의 놀이는 함게 소통할 수 있는 찬스에요. 평소에 애정표현을 잘 못하거나 하지 않는 엄마들도 놀이를 통해서 애정을 표현할 수 있고 소통도 원활해지죠.


놀이를 할 때 아이를 자주 칭찬해 주면서 서로 손뼉을 치거나 무릎에 앉히거나 쓰다듬어 주거나 등의 스킨십은 어떤 것보다 놀이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좋은 점이니까요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
출처: freepik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점은 아이에겐 놀이는 공부가 아니니 너무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당황스러울 수도 있지만, 아이와 놀아주기가 서투르다고 자신을 자책하지 마세요

우리도 엄마가 처음이잖아요 .

모든 것이 경험이 되어서 아이가 더 엄마와 즐겁게 놀 수 있는 방법들을 몸소 찾을 수 있게 될 수 있을거에요

▶깔맞춤 코디, 톤온톤 패션 코디 제안 보러가기

▶옷이 날개 블로그 바로가기

0 공감은 힘이 됩니다~
SA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