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효과 억지로 웃어도 효과가 있을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웃음의 효과
Photo by Charlotte May on Pexels.com

웃음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웃음은 주변 사람들의 기분까지 좋아지게 만들면서 정신건강에도 이로운 점을 줍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웃음의 효과 5가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웃음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
Photo by Tim Douglas on Pexels.com

웃음의 효과 첫번째, 다이어트 효과

웃는 것만으로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하루 10분을 웃으면 40kcal의 열량을 소모한다는 사실!
이것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효과와 같다고 합니다.

크게 웃는 웃음은 우리 몽의 650개의 근육 중 231가지 근육이 움직이면서 자연스럽게 운동 효과가 나타납니다. 웃음으로 살이 빠지느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크게 여러번 웃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면역력 강화 효과

미국 인디애나주 메모리얼병원 연구팀은 15초 동안 크게 웃으면 면역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수명을 이틀 정도 연장 시킨다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18년 동안 웃음을 연구한 리버트박사는 웃는 사람의 혈액을 분석해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습니다.

세번째, 스트레스 해소 효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화를 내는 것보다 웃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행복 호르몬인 엔돌핀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엔돌핀은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극심한 통증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천연진통제입니다.

네번째, 기억력 증가

많이 웃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이 높습니다. 웃을수록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 뇌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가 늘어나 뇌 활동이 활발해 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우울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집중력과 기억력, 주의력이 떨어진다는 실험 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다섯번째, 긍정적인 인간관계

하커와 켈트너는 미국 한 대학교의 32~34년 전 졸업 앨범에 실린 여성들의 미소가 현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사진에서 활짝 웃는 여성들이 결혼 생활에서 더 행복하고 이혼을 덜했으며, 사회적으로 더 활동적이었습니다.
많이 웃는 사람의 얼굴에는 윤기가 흐르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어 연인은 물론, 상사, 동료에게 인기가 많아지고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 웃음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같이 웃으면 훨씬 더 많이 웃을 수 있습니다.

억지웃음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까
Photo by Julia Larson on Pexels.com

그렇다면 억지로 웃음도 웃음의 효과와 동일할까?
정답은 억지웃음도 웃음과 똑같은 효과를 볼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못 하기 때문에 억지 웃음도 웃음의 효과와 동일합니다.

웃음의 효과에는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스트레스해소, 기억력 증가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은 하루에 약 300~500번 정도를 웃지만 성인들은 하루 약 15번 밖에 웃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사람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이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위에 말처럼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위해 오늘부터 크게, 많이 웃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http://osiswing.com

0 공감은 힘이 됩니다~
H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