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급여 2021 청년을 위한 혜택 및 신청방법 알아보자

서울에서 혼자살기 부담스러운 청년들, 주거급여라고 알고있어?

대학이나 취업때문에 부모님의 품을 벗어나 혼자 서울에 살아야 할때가 있다.
사회 초년생들에게 처음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주거문제일 것이다.
마련된 목돈도 없고 기본적으로 50~60만원이나 하는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운 우리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 주거급여 ‘라는 제도를 도입해 월세를 지원해준다고 하는데 들어본적 있는가?

실제로 주거급여를 받아본 사람으로서 자세하고 도움이되는 꿀팁들을 청년들을 위해 알려주도록 하겠다.

네명의 청년들이 손을 한곳에 모아 하이파이브를 하고있는 사진
출처:아주경제 뉴스

주거급여 지원대상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청년이 모두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소득인정액 기준 이하 가구가 안정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청년 주거급여 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소득인정액 기준은 중위소득의 45%이하여야 하며, 가구원에 따른 금액은 하단의 표를 참고해서 소득인정액 기준에 내가 포함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대상
출처: 복지로

가구원 수는 주민등록등본상에 포함되어 있는 가구원수를 세어주면 되고,
그에 맞는 가구와 소득을 비교해 내가 지원대상이 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해서 지원받자.

지원금액

청년 주거급여 지원금액
출처:복지로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다.
복지로에서 공지한 위의 표에 따르면 1급지인 서울기준으로 1인가구 310,000원, 2인가구 348,000원, 3인가구 414,000 이다.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일 경우 지원 금액이 상이하니 이 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주거급여 신청방법

주거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상시로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online.bokjiro.go.kr)으로도 신청가능하지만 추가서류를 거의 100% 요구하니 주민센터가 가깝다면 방문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하기와 같은 신청과정을 거치고 있으니 사진을 참고하길 바란다.

청년 주거급여 신청하는 방법
출처:복지로

신청기간은 한달에서 세달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신청해본 결과 주거급여를 받는 데까지 대략 세달 정도가 소요 되었다. 빨리 심사를 해도 될 것 같긴한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는 잘모르겠으나 넉넉하게 세달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마음 편하다.
하지만 신청대상으로 선정되고 나면 신청했던 달부터 월세지원이 나오므로 이 점은 좋다.(매달 20일에 지급됨)

혹시나 내가 지원대상에 포함이 되는 것 같다고 하면 지원은 공짜니 일단 지원해보고 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와 상담하는 것도 꿀팁 중 하나. 서울에 거주하면서 주거비용으로 달마다 50만원씩 지불하기 부담스러웠는데 31만원씩 주거급여가 지원되니 마음의 부담이 조금 덜었다.

이외에도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청년 내일체움공제 등 청년을 위한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이 있다.
정보가 힘인만큼 나에게 맞는 자격조건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세금 꼬박꼬박 지불하는 시민인 만큼 정부에서 주는 헤택 모두 뽑아먹도록 하자.

옷이날개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다른 글 더 보러가기

0 공감은 힘이 됩니다~
OSISWING

, , . OSISW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