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답답한 일상에서 기분을 전환시켜줄 수 있는 등산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비싼 등산화라도 산행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면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등산화 고르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은 일반적으로 외부 충격과 미끄러져 다칠 수 있고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특별하게 제작된 것이 ‘등산화‘입니다.
산행 목적에 맞는 등산화와 종류별 특징
1. 로우컷 경등산화

발목이 복숭아뼈 아래 내려가 있습니다.
장점
미드와 하이컷에 비해 경량성, 통기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산을 자주 못 가더라도 산책이나 여행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단점
미드와 하이컷에 비해 발목이 짧고 백카운터 소재가 약한편이라 안정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아웃솔이 얇아 요철이 심한 지형에서는 발바닥 피로가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라이너 소재도 고어텍스 오리지널을 100%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목적 : 1-2단계 산행 코스에 추천합니다. 가볍고 운동화와 착용감이 비슷해서 포장이 잘 되어 있는 길이나 높지 않은 산에 적합합니다. 장시간이나 방도 높은 산행코스에는 발바닥의 피로감과 다른 등산화에 비해 발목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2. 미드컷 경등산화



로우컷 보다는 발목이 높고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적합니다.
장점
경량성과 통기성을 가지면서도 일정 수준 이사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우컷과 하이컷의 장점들을 조합해 놓은 등산화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점
아웃솔과 미드솔이 로우컷보다 두꺼워지면서 발바닥 굽힘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적 : 아스팔트에는 보행이 불편할 수 있고 2-5단계까지 안정성 있는 산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거운 짐을 들고가는 산행이나 장거리에는 하이컷 등산화보다 발바닥 피로감이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3. 하이컷 중등산화



발목이 가장 높습니다. 최소 10km 이상을 등산하는 전문가나 애호가용 등산화 입니다.
장점
등산화 중 내구상과 안정성이 가장 높습니다.
단점
무게가 무겁고 통기성이 떨어집니다.
전문가를 위한 소재들이 많이 들어가서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아웃솔이나 미드솔 소재가 두껍습니다.



목적 : 무거운 짐을 가져가거나 종주 산행에 특화되었습니다. 다른 등산화에 비행 등산목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산행 목적에 맞는지 생각해보고 구입을 해야합니다.
등산화 구입전 체크사항
1. 등산화 브랜드 확인하기
등산브랜드마다 소재와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구입시 원하는 모델의 특징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후에 신발 구매하기
일반 신발을 구매하는 것과 동일하게 발이 부어있는 오후에 구매해야 조금 더 정확한 사이즈 측정이 가능합니다.
3. 등산양말 신고 신발사이즈 측정하기
일반양말보다 두꺼운 등산양말을 신고 측정해야 조금 더 정확한 사이즈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여유있는 사이즈 고르기
등산시 발이 붓고 하산시 발이 앞으로 쏠리게 됩니다. 등산화를 고를 때에는 뒤꿈치에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를 구매할 때에는 확인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서 매장에서 신어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 공감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