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패션시장에는 많은 브랜드와 많은 보세 쇼핑몰이 있습니다. 평소에 어디에서 옷을 구매하시나요? 그리고 브랜드와 보세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 있었나요? 오늘은 브랜드랑 보세랑 어떤차이가 있는지, 어떠한 이유로 가격차이가 나는건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와 보세, 도메스틱 브랜드의 차이

백화점에 입점 되어 있지 않은 브랜드를 보세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대문옷, 지하상가, 길거리 옷이 보세에 해당합니다. 백화점에 입점되지 않은 인터넷 쇼핑몰도 해당이 되겠죠?
도메스틱 브랜드는 국내브랜드 입니다. 백화점에는 입점되어 있지 않지만 자체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있거나 편집샵 등에 입점한 브랜드를 말합니다.
동대문 원단 상가에서 보세와 브랜드 원단이 겹치는 경우도 많고, 봉제공장이 겹치는 부분도 많습니다. 무신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버낫, 앤더슨벨, 엘엠씨, 쿠어 등과 같은 브랜드 입니다.
브랜드 제품이란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회사의 제품들입니다. 노스페이스, 칼하트, 폴로, 아디다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제품을 직접 디자인 해야합니다.
샘플을 따로 만들다 보니까 가격이 올라가고 감성 브랜딩을 해야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 모델, 컨셉, 제작 최소 수량에 따라 단가가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옷을 만드는 과정에는 여러 샘플에 하나의 제품이 나오고 제작 기간이 몇 달이라는 걸린다고 합니다.
판매하는 과정에도 제품 검수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만큼 퀄리티나 디자인이 좋습니다.
보세 옷과 도메스틱 브랜드의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쇼핑몰에 있는 보세옷은 동대문에 있는 도매상가에서 제품을 떼와서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만원짜리 티셔츠를 떼오면 만칠천원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보세의 경우 품질이 검증되지 않은 원단이나 저렴한 봉제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원가가 저렴한 옷이 많습니다.
도메스틱과 보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디자이너 유무
도메스틱의 경우 디자이너가 존재하며 디자이너가 공장에 본인이 만든 옷을 의뢰하여 제품을 생산하여 물건을 판매합니다.
그리고 도메스틱 브랜드는 대부분 무신사에 입점 되어 있어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백화점의 장점은?



백화점에 입점하려면 어느 수준 이상의 품질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화점에 입점을 하려면 어느정도 괜찮은 원단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의 국가인증통합마크인 KC 마크를 비롯해 세탁견뢰도 등도 체크를 해야합니다. 최근들어 도메스틱 브랜드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시작한 브랜드의 옷이 입점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뿌리깊은 기업들이 생산한 브랜들이 주를 이룹니다.
물론 품질이 괜찮은 도메스틱 브랜드도 있습니다. 자본이 부족해 매장 유지가 되지 않거나 백화점에 입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세와 브랜드 그리도 도메스틱브랜드 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단 보세던 도메스티 브랜드이던 둘다 나쁜 옷도 있고 질 좋은 옷도 있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에 맞춰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무신사 스웨트셔츠로 봄코디하기무신사 스웨트셔츠로 봄코디하기
2 공감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