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은?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우울할 때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밖에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맡는다던가, 기분이 차분해지는 음악을 듣는다던가,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어떤 음식을 먹어야 기분이 좋아질까요?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우울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1. 오리고기
오리고기에는 세로토닌 분지를 촉진시켜 우울함 해소에 좋은 비타민b 군이 풍부하다
출처: unsplash

오리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칼륨, 마그네슘, 철 등을 포함하여 비타민B군이 풍부해요.

비타민B1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B2는 세로토닌 분지를 촉진시켜 우울할때 먹으면 좋답니다.

2.연어

우울할 때 연어를 먹자. 연어에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치를 높혀 우울한 기분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 unsplash

연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요.

또한 기분을 관장해 주는 2개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수치를 높여주어 우울한 기분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3. 카레

카레에 함유되어있는 강황에 커큐민 성분이 우울함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 unsplash

카레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울함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커큐민이 과거 공포에 대한 기억을 지워주고, 두려운 기억이 뇌 속에 저장되는 것을 방어해 주는 효과가 있다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랍니다.

4, 초콜릿

우울할 때 초콜릿을 먹어라. 항우울 성분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준다
출처: unsplash

초콜릿에는 항우울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줘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이 2주 동안 매일 다크 초콜릿 630g을 먹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우울할 때 먹으면 나쁜 음식
  1. 커피
카페인은 우울할때 좋지않다
출처: unsplash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좋진 않아요. 잠도 설치고 기분이 엉망이 될 수 있죠.

에너지드링크에도 같은 부작용이 있어요. 또한 니코틴처럼 카페인에도 ‘금단현상’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줄이는 것보다 서서히 양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2.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우울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unsplash

탄산음료는 영양분 하나 없는 ‘설탕물’과 같아요. 탄산음료는 우울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3. 밀가루 식빵

백색밀가루는 혈당을 급속도로 올려주고 내려줘 우울할때 금물 백색밀가루대신 통곡물로 먹자
출처: unsplash

흔히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많이 먹는 토스트,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가공된 백색 밀가루가 혈당을 급속도로 올리고 내리는데요.

이 현상은 우울과 불안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백색 밀가루가 아닌 통곡물 식빵으로 바꿔보세요.

4. 케첩

우울할 때 케첩에 들어있는 설탕은 우울함에 좋지않다
출처: unsplash

케첩의 주재료는 토마토이지만, 그것보다 더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가요.

케첩 1스푼에 설탕이 4g이나 된답니다. 때문에 우울할 때 케첩은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탄수화물도 최소량은 섭취해야 우울함에 벗어날수있다.
출처: unsplash

기분이 우울할땐 “혹시 내가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나?”도 생각해보세요. 탄수화물을 끊으면 기분이 불쾌해지는 일이 생길 수 있거든요.

탄수화물이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최소한의 양은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우리 몸에 탄수화물은 꼭 필요한 존재이니까요!

누구나 우울할 때는 있어요. 그럴 때 ‘난 왜 이러지?..’라고 자책하지 말고, 우울함을 해소시켜주는 음식을 먹어보면 어떨까요?

▶ 우울할 땐 꽃이죠! 봄꽃을 활용한 식물 인테리어 보러갈래요?

▶ 슬프고 우울할 때, 이렇게 해보세요!

0 공감은 힘이 됩니다~
SA

댓글 남기기